공무원 연금 수령액 조회 (수령시기와 계산법 알아보기)

    반응형

     

    국민연금 수령액이 아닌 공무원 연금에 대해서 톺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공무원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과 수령시기 그리고 제일 중요한 수령액이 어느정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근데 나라의 녹봉을 받는 분들인데 일안하고 이런거 검색하고 계시는건 아니실꺼라고 믿어보겠습니다.

     

     

     

    경제침체로 많은 분들께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실업률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고, 취업난을 호소하는 국민들의 생활도 시간이 지날 수록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고용대책으로 내놓은 방법 중 하나가 공무원 채용 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초등학교에서 꿈을 물어보면 유튜버와 양대산맥으로 공무원이 가장 많을 정도로 많은 젊은 사람들과 어른들이 추천하는 직업이 됬습니다.

     

     

    공무원이 되면 안정된 직장과 월급 및 기타 수당도 받고 정년퇴임시에는 높은 공무원 연금을 수령받아 편안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근무시간이 고용노동법에 맞게 정확하게 지켜지고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공무원 연금은 납부하는 기여금이 7%에서 9%로 인상되었고 기여율이란 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 적립하는 금액 중 공무원이 부담하는 비율입니다. 자신의 월급에서 해당되는 기여율에 따라서 납부기여금이 다르게 적용, 따라서 공무원 연금 수령액은 다르게 책정된다고 합니다.

     

     

    공무원 연금 개시연령이란?

     

    국민연금처럼 공무원 연금은 개시연려잉 있습니다.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국민연금과 다르게 공무원은 퇴직년도에 따라 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2016~2021년에 퇴직하신 공무원은 만60세부터 연금을 수령받게 되며, 순차적으로 적용되 2033년 이후 퇴직하는 공무원은 만65세부터 연금을 수령 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 연금개혁?

     

    공무원 연금은 시기에 따라 개정되고 있는데 2016년부터 이런 개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령 연령이 현행 만 60세에서 만 65세로 변경되었고 2016년 이후 임용된 분들은 20년 이상 근무한 후 퇴직할때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는 만 65세로 5년이 연장되었습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액은?

    아래 자료를 보면 공무원 1인당 연금 수령액은 2013년 기준 219만원에서 2018년에는 235만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소득에 따라서 더 제하거나 더 내는 만큼 더 받을 수 있고 퇴직연금은 임용기간 기준으로 1,2,3 시간으로 분류되어 자신의 본봉으로 계산해서 수령액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금액만 봤을때 국민연금의 6.6배정도 되는 큰 차이가 있어서 많은 젊은 사람들이 더 찾는 것 같네요.

     

    만약 1기간에 속한다면 20년 미만 근무를 했을시 (평균보수월액 x 재직연수 x 2.5/100)으로, 20년 이상 근무했을 때 [(보수월액 x50/100) + (평균보수월액 x 20년 초과 재직연수 x 2/100)]으로 수령액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기타 2기간과 3기간도 자료를 보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액과 수령시기에 대해 톺아보는 시간이였습니다. 많이 부족한 포스팅일 수 있지만 보는 많은 공무원 꿈나무들과 공무원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Copyright ⓒ 프스스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